조계사 길상사 등, 서울시 연등행사중 미션스쿨규제 서명운동(법보신문)
..... 대불청은 지난 3월24일 “학생인권조례서울운동본부와 함께 학내 특정종교 강요 방지를 위한 서울학생인권조례 주민발의 서명운동을 전개한다”고 선언했다. 이어 지난 한 달여간 ‘불자 3만명 동참’을 목표로 서울지역 사찰과 신도단체 등을 대상으로 서명운동과 홍보활동을 전개해 왔다.
서울학생인권조례안에는 △종교행사 참여 및 종교행위 강요 금지 △특정종교 과목 수강 강요 금지 △종교적 이유로 인한 차별행위 금지 △특정종교 비방 및 선전 금지 등 학내 종교자유 보장과 관련해 그동안 교계가 요구해온 내용들이 담겨 있다. 그러나 불자들과의 만남이 부족해 서명운동의 의미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다는 게 대불청의 판단이다. 이에 대불청은 올 봉축주간을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청년불자 결집기간’으로 정하고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 등과 협력해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1년 중 가장 많은 사람이 사찰을 찾는 5월3일 초하루법회와 7~8일 연등축제, 10일 부처님오신날을 ‘행동의 날’로 지정하고, 개별사찰 청년회를 동원하는 등 전방위적 활동을 통해 인권조례운동본부와 함께 목표로 설정한 8만명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조계사, 봉은사, 도선사, 화계사, 불광사, 구룡사, 길상사 등 서울 주요 사찰들이 서명운동 지원을 약속한 것으로 전해져 목표 달성의 전망을 밝히고 있다. 당초 서울학생인권조례 주민발의 서명운동은 4월26일 마감될 예정이었다. 서울시조례가 주민발의를 위한 서명운동 기간을 6개월로 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
정우식 대한불교청년회장은 “학생인권조례 제정은 그동안 교계가 요구해온 학내 종교강요 및 종교차별 행위를 규제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라며 “종교사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개신교계가 학생인권조례 제정에 적극 반대하고 있어 어느 때보다 교계의 관심과 동참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출처 : 법보신문 2011년 4월 27일
http://www.beopbo.com/news/view.html?skey=%B4%EB%BA%D2%C3%BB&x=0&y=0§ion=1&category=112&no=65537
※ 역사적으로 볼 때, 불교의 기독교 견제노력은 일제로부터 시작되었다. 『일제의 불교정책과 친일불교의 양상』(류승주, 동국대 교수)란 논문을 살펴보자. 2005년 교육인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지원을받아 수행한 연구결과이다.
1. 1876년 강화도조약이 체결된 후 일본의 내무대신 오오쿠부 도시미치와 외무대신 테라지마 무네노리는 조선에 대한 식민화를 대비한 종교적 ․ 문화적 침투 정책의 일환으로 진종 본원사의 겐뇨 스님에게 조선에 일본 불교를 전파시킬 것을 요청하였다.
2. 이에 따라 1876년 강화도조약 이후 진종대곡파와 일련종을 필두로 일본불교의 주요 종파들이 적극적인 조선 침투에 앞장서게 되었다. ... 부산에 별원을 세우고 포교활동을 펼침으로써 본격적인 조선 침략에 앞서 일본에 대한 적대감을 무마시키고자 하는 일제의 식민화 전략에 일익을 담당하게 되었다. ... 1911년 일제의 사찰령이 공포될 때가지 조선에 진출한 일본의 불교는 모두 6개 종단 11종파로서 일본의 주요 종단 거의 모두가 경쟁적으로 조선 포교에 나서게 된다.
3. 조선 포교에 적극적이었던 가토 분쿄 스님의 보고 : “근래 불교의 쇠퇴와 기독교의 침임이 날로 번성하여 국내의 요지에는 어김없이 교회당이 설치되어... 회당수가 3백여 개소이고 신도수도 54만을 확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10년만 지난다면 한국 종교가 기독교로 변해버릴 것이 필연적 추세이다. 이것은 비단 불교를 위해 통탄스러운 일일 뿐 아니라 한국의 독립과 안위, 소장에 더욱 깊은 관계가 있는 일이다. 우리 종교가들이 비록 ... 한국의 독립을 공고히 함이 어찌 정치가들만의 본령이겠는가?”
※ (부연) 일제 침입으로 교회를 중심으로 독립운동가들이 모이던 실상을 잘 포착하여 일본의 조선병합에 기독교가 장애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며 일본 불교의 적극적 포교의 당위성을 설파하였다. 독립이란 말은 일본이 조선병합 전략으로 추진한 조선을 청나라로부터 분리시키기 위해 사용해던 ‘독립’이란 의미이다. 민족주의교육과 독립운동의 진원지인 교회와 미션스쿨(8백개 이상으로 당시 학교통계중 20% 내외를 차지)로 인해 한국이 장차 기독교화될 것을 우려하는 혜안을 가졌다. 불교의 미션스쿨 견제는 유서가 깊은 셈이다. 정치인들은 조선독립에 기여한 미션스쿨을 불교계의 요구대로 규제하는 법안을 만들어 나갈 것인가?
4. 일련종의 가토 스님이 제안한 조선 포교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학교를 설치하여 포교사를 양성할 것 => 승려 양성기관 어디 학교?
2) 한국 내에 30여개소의 교회지부를 설치할 것 => 조계종 31본산 체제 출범
3) 일 ․ 한 간에 서로 유학생을 파견시킬 것 => 해방후에도 일본에 유학
4) 경성에 대규모 회당을 지을 수 있도록 할 것 => 조계사 등 신축
5) 출판 사업을 일으킬 것 => 요즘도 정부가 돈을 대서 출판사업중?
6) 의식에 대한 규정을 조직할 것 => 예불 내용에 천황 찬양 포함
※ ( )안의 내용은 부연설명이다. 일본이 식민지종교전략으로 추진한 불교전략이 현대 한국불교에서도 여실히 확인이 가능하다. 일반 종교단체들이 교인들의 헌금에 의해 운영하는 것에 비해 조계종만 유독 정부의 특혜를 태연하게 주장해오고 독특한 의식의 배경에는 일제식민지 시절 총독부에서 후대받던 것을 지속해 달라는 요구와 차이점을 구분하기가 어렵다. 현재 문광부의 불교우대정책과 조선총독부의 불교우대정책의 차이점을 발견해 보라.
※ 이명박 대통령과 정병국 장관, 국가브랜드위원회, 국회 문광위소속 위원들은 하나같이 조계종이 재정적 행정적 지원을 타내는 명분으로 주장한 ‘조계종이 한국의 전통종교이며 전통문화이기 때문에 국가가 지원해서 키워야 한다’고 앵무새처럼 되뇌이고 있다. 역사의식이 일천하니 정부와 한나라당이 ‘친일’이라는 비판여론이 형성되는 것 아니겠는가? 1932년까지 불교 인구는 10만여명으로 기독교인구 30여만명 보다 적은 신흥종교 수준이었다. 그러한 불교를 백여년이 지난 지금 한국인들이 ‘전통불교’라고 인식하게 되었다면 일제 총독부는 떠났지만 ‘종교문화침투전략’은 성공한 셈이다.
※ 일본 불교는 경상도에서 우선적으로 포교활동을 시작하므로 백여년이 지난 지금 경상도는 불교세가 강한 지역이 되었다. 심지어 경상도 사찰들은 일본 종단의 지부로 들어간다고 통합발표를 하였다가 여론의 비난을 받기도 했었다. 한나라당은 경상도에 근거한 정당으로 정치적 목적을 위해 불교의 역사적 문제점을 외면하고 ‘전통문화, 전통종교’라며 국민들을 기만하고 있는 것인가? 한국 기독교가 서구에서 전파되었다면 한국 불교는 일본의 포교와 총독부의 지원에 의한 것이라고 불교계도 자인함에도 역사교과서에는 현대 한국불교가 일본 불교에 영향을 받은 사실이 누락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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